카테고리 없음

미세먼지와 황사의 차이점 구분하는 방법

모정사 2023. 5. 24. 10:32
반응형

미세먼지와 황사는 모두 대기 중에 존재하는 먼지 입자중에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둘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면 미세먼지와 황사는 발생하는 원인과 구성물, 우리에게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가에 대해서 아래와 같은 차이점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발생원인

미세먼지는 발전소나 공장, 자동차 등에서 발생하는 대기오염물질이 대기 중에 그 농도가 밀집하여 높아져서 발생한다고 합니다. 반면에 황사는 중국과 몽골 등에 있는 사막이나 건조한 토양이 바람에 날라셔 우리나라 즉, 한반도에 영향을 끼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다시 정리하면 미세먼지는 각종 공장에서 나오는 대기오염물질의 농도가 물집하여 말생하는 것이고 황사는 건조한 토양의 모래 등이 바람에 날려서 발생한다 라고 정의할 수 있겠습니다.

반응형

구성물

미세먼지는 공장에서 나오는 대기오염물질로 유기물이나 금속, 화학물질 등의 산업에 따라 다양한 물질로 구성 되어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반면에 황사는 사막이나 땅, 건조한 토양 그자체에서 나오는 것으로 광물이나 미량의 원소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영향

익히 뉴스에서 둘다 사람의 몸에 안좋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미세먼지는 우리 사람의 호흡기 질환과 심혈관의 질환 그리고 눈과 코의 가려움증등 범위를 가리지 않고 다양한 건강 문제를 유발한다고 합니다. 이에 반해 황사는 미세먼지보다는 호흡기 질환에 덜하겠지만은 코나 눈의 가려움증, 기침, 인후통 등의 신체적 증상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미세먼지와 황사는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이나 구성물, 발생원인 등에 대해서 그 차이가 있으며 둘다 우리 몸에 좋지 않은 대기의 오염 물질로 건강에 해로운 영햐을 미치므로 실외활동 자제, 마스크 착용 등의 주의가 필요하겠습니다.

 

미세먼지와 황사 예방법

이러한 미세먼지와 황사는 건강에 매우 해로운 영향을 미칠 확률이 높으므로 다음과 같이 예방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1.환기시간조절 : 미세먼지와 황사가 많은 날에는 환기시간을 줄이고 창문을 닫아 놓는 것이 우리 몸에 유익합니다.

2.실외환경개선: 미세먼지와 황사를 줄이기 위해서는 실내뿐만 아니라 실외 환경의 개선에도 노력이 필요합니다. 미세먼지의 발생 원인이 되는 대기오염을 줄이기 위해 노후자동차는 폐차를 하고 자동차 운행을 줄이며, 대기오염을 줄이는 정책을 동시에 시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대중교통 이용: 미세먼지와 황사의 주 발생 원인중에 하나는 자동차에서 뿜어져내오는 대기오염입니다. 미세먼지와 황사가 많은 날에는 자동차 대신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가능한한 대기오염을 줄일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4.실외활동 자제: 가능한한 실외활동 자체를 자제하여 미세먼지와 황사를 흡일 할 수 있는 환경을 방지해야합니다. 또한 실내에서 활동하는 것이 예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5. 공기청정기 사용: 시중에는 미세먼지와 황사의 영향으로 좋은 기능의 공기청정기 들이 많이 출시되어있습니다. 대기오염이 되었더라도 실내에서는 공기청정기 제품을 활용하여 미세먼지의 영향을 줄이는 방법이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미세먼지와 황사의 예방법중에 가장 간편한 방법은 바로 마스크를 착요하는 것입니다. 마스크 착용을 통해서 호흡기를 보호할 수 있으니 KF94 등급 이상의 마스크 착용이 미세먼지와 황사의 예방을 하기위한 최고의 수단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반응형